정부가 무상으로 직장인들에게 휴가비를 10만원 지원해 주는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. 물론 정부가 그냥 아무런 조건 없이 휴가비 10만원을 지원해 주는 것은 아니면 기업 10만원, 개인 즉 근로자가 20만원을 낼 경우 정부로 부터 휴가비 지원금으로 1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
휴가를 떠나기전에 우리가 하는 가장 첫 번째 고민은 바로 비용 즉 휴가비에서 대한 걱정입니다.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은 이러한 근로자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서 시행된 사업으로 근로자는 본인이 낸 20만원과 회사 즉 기업이 낸 10만원, 그리고 정부가 낸 10만원 등 총 40만원을 휴가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물론 모든 근로자가 이러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본인이 재직중인 회사가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을 신청하고 그 대상기업으로 선정되어야만 정부지원 휴가비 1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일단 본인이 재직하는 회사가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대상 기업인지 확인을 한 후 회사에 신청을 하면 본인 부담금 20만원 이외에 정부지원금 10만원, 기업지원금 1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
그럼 이제 어떤 기업이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의 대상이 되는지, 선정된 기업의 혜택은 무엇인지와 개인의 휴가비 40만원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휴가지원사업 신청 가능 기업 형태
- 휴가지원사업의 신청대상 기업은 일단은 대기업은 제외되어 있습니다.
- 소상공인, 중소기업, 중견기업, 사회복지 시설 및 법인, 비영리 민간단체 등이 신청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.
- 참고로 재직하는 기업이 휴가지원사업 대상 기업이라도 본인이 원하지 않으면 개인은 휴가지원사업에 참여하지 않아도 됩니다.
참여기업 혜택
-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 인증 증서 - 이 증서는 기업에 경제적인 이득은 없지만 좋은 기업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.
- 정부인증 가점 및 실적 - 휴가지원사업에 참여한 기업은 가족친화인증 2점 가점 부여, 여가친화인증 최대 5점 가점부여, 근로혁신 인센티브제, 고용노동부 정기근로감독 3년 면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휴가지원사업 휴가비 사용방법
- 휴가지원사업에 참여한 근로자의 회사가 개인부담금 20만원과 기업지원금 10만원을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의 가상계좌에 입금을 하면 정부지원금 10만원이 추가로 입금되어 총 40만원의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 생깁니다.
- 이 여행적립금 40만원은 휴가샵이라는 온라인 여행 쇼핑몰에서 사용하면 됩니다. 휴가샵에 근로자 개인이 로그인하면 본인의 가상계좌에 적립된 40만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휴가샵에서는 국내여행 관련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호텔, 여행패키지 상품, 항공권과 기차등 교통상품, 렌트카, 레스토랑, 캠핑장, 수영장과 같은 레저시설 입장권 등을 구매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.
- 또한 이 휴가샵에는 다른 쇼핑몰과 비슷하게 다양한 할인 및 이벤트 여행상품이 있어서 이를 잘 활용한다면 40만원 이상의 가치를 지닌 여행을 즐길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.